캐리어 오일이란?
캐리어 오일은 식물의 씨, 과육을 압착하거나 용매를 사용하여 추출하며, 원재료 특유의 약한 향이 나는 식물성 오일입니다.에센셜 오일은 고농도의 오일이어서 피부에 적용할 때 희석하여 사용해야 하는데, 이때 식물성 오일이 피부에 쉽게 흡수되면서 에센셜 오일을 피부 속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캐리어 오일, 또는 베이스 오일이라 합니다.또 에센셜 오일과는 달리 휘발되지 않아 고정 오일이라고도 부릅니다.
호호바 오일 (jojoba oil)
미국 서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멕시코 북부 지역에서 자생하는 호호바 나무의 콩처럼 생긴 씨를 냉동 압착해서 만들며 오일이라기보다는 일종의 액체 왁스의 구조와 비슷하다. 주요 성분은 미네랄,단백질,미리스틱산 등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피지성분과 매우 흡사하며 피부 흡수력이 좋다. 호호바 오일을 사용할 때 다른 오일에 10% 정도로 희석하여 사용하면 화학 구조상 쉽게 산화하지 않는 특성으로 잘 부패하지 않는다. 영양 성분이 많으며 침투성이 좋아 거의 모든 피부에 좋고 특히 심한 건성 및 지성피부에 좋다.
향균작용 및 피부 자극 없이 피지를 용해시키기 때문에 지성피부와 여드름 피부에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피부와 친화성이 좋기 때문에 바디마사지용 오일, 화장품 원료 및 아로마테라피 캐리어 오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올리브 오일 (olive oil)
올리브 오일은 주로 지중해 연안, 북아프리카, 이탈리아 중남부 지역에서 생산되는 올리브 열매를 압출 추출하여 만들며 추출 정도에 따라 여러 등급이 있다. 첫번째 추출물은 진녹색으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가장 풍부하여 엑스트라 라 하며 두번째 추출된 것은 클래시코, 또는 버진 올리브 오일이라고 하며 금색을 띤다. 비타민,단백질이 풍부하여 일상 생활에서 요리할 때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염증 치료 및 상처치유 효과가 뛰어나 여드름 피부에 적용하면 좋다. 올리브 오일은 독특한 향이 있어 피부적용시 50%로 희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보카도 오일 (avocado oil)
미국 및 하와이 지역에서 주로 생산되며 열매 중앙에 있는 큰 씨앗으로부터 추출되는데 영양이 풍부하며 쉽게 흡수된다.
주요 구성성분은 레시틴,비타민A,비타민E,비타민B 복합체와 올레인산, 리놀산, 리놀레산의 트리글리세라이드, 친피부성 영양물질들을 함유하고 있으며 유연효과가 있어서 영양이 결핍되었거나 노화된 피부, 건성피부에 좋다. 유효기간이 짧아 소량으로 구매하며 냉장 보관해야 한다. 사용 시 끈적임이 많고 무거운 느낌이 있으나 피부진정효과가 우수해 민감피부, 습진피부에 효과적이다. 쉽게 산화 되므로 보관에 유의해야 한다.
해바라기 오일 (sunflower oil)
유럽 남부에서 주로 재배되며 레시틴과 비타민E가 풍부한 해바라기 씨를 짜서 만든다. 미세한 향과 영양이 풍부하며 사용감이 가볍고 산뜻하여 모든 피부에 적당하며 마사지, 바디로션 및 오일로 흔히 사용한다.
포도씨 오일 (grapeseed oil)
포도씨에서 추출한 오일로 냄새가 없고 피부에 쉽게 스며들며 피부에 발랐을 때 사용감이 가볍고 산뜻하여 피부에 수렴 및 탄력강화 효과가 있어 모든 피부에 적용된다.
스위트 아몬드 오일 (sweet almond oil)
필수 지방산이 풍부한 아몬드 오일은 아몬드 씨에서 추출하여 약간의 노란색을 띠며,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피부를 보호하는 비타민A, 비타민B2, 비타민B6, 비타민E, 단백질 및 올레인산과 리놀산으로 이루어진 트리글리세라이드 성분을 가지고 있어 거칠고 갈라지는 건성피부에 좋으며, 습진 및 염증 같은 증상에도 효과적이다.
아몬드 오일은 피부를 부드럽고 탄력있게 해주는 오일로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지 않아서 마사지 오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쉽게 산화 되므로 보관상 주의가 필요하다.
헤이즐넛 오일 (hezelunt oil)
헤이즐넛 씨앗에서 추출한 오일로 비타민과 미네랄 및 단백질이 풍부하여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부드럽게 하며, 피지조절 및 수렴효과가 있다. 적용되는 피부는 흡수가 빨라 노화,건성,여드름 피부에 사용된다. 다른 오일에 비해 가력이 비싼 단점이 있다.